[ETF] 채권 ETF TLT

2024. 5. 4. 15:48ETF

반응형

 

 

HI~

 

오늘은 지난번에 작성한 채권에 이어서 채권 ETF TLT를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!

 

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TLT에 대한 기초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

※ TLT ETF 기초 정보

상장일 : 2002년 07월 22일

기초지수 : ICE U.S. Treasury 20+ Year Bond TR USD

시가총액 : $ 45,795.21 M
주당 현재가 : $ 89.84
실부담비율 : 0.1500%
운용사 : iShares

 

TLT는 ishares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며 이 회사는 블랙록 자산운용사가 출시한 ETF 브랜드입니다.

미래에셋자산운용의 ETF(상장지수펀드)에는 TIGER미국배당존스, TIGER미국나스닥 100과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~

 

기초 지수는 ICE U.S. Treasury 20+ Year Bond TR USD를 추종하며 지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하는 20년 만기 채권으로 20년 이상 장기 채권에 투자하는 ETF입니다.

펀드 자산의 80% 이상을 기초지수의 구성증권에 투자하며, 기초지수 추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미국 구채에 자산의 90%를 투자하고 남은 만기가 20년 이상인 미국 재무부의 공적채무 성과를 추종합니다.

 

 

※ 구성종목

@etf check

 

구성 종목은 당연하게 채권을 가지고 있고 United States Treasury Bonds 1.875% 비중이 7.88%로 가장 높습니다.

United States Treasury Bonds 1.875%

→ 미국 재무부 채권으로 국채이자 1.875%의 채권이 자를 지급한다는 의미로 본래는 뒤에 만기일까지 적혀 있으나 해당 사진에는 적혀있지 않습니다.

 

@구글

United States Treasury Bonds 1.875% Feb 15, 2051과 같이 위 사진에서 국채만 따로 검색하시면 채권 뒤쪽에 만기일이 적혀 있습니다.

 

※ 주가 차트

@etf check

 

주가 차트를 확인해 봤을 때 코로나 시즌이었던 2019~2021년 사이 최고점을 찍고 현재는 내려고 온 상태입니다.

채권의 가격은 은행의 기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며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가 5.5%를 보여주고 있고, 금리 인하의 가능성은 크게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.

 

연준 위원들 중 일부는 금리 인하가 아닌 금리 인상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이 내려가고 있는 모습입니다.

 

@etf check

채권의 금리를 본다면 2Y~30Y까지 모두 4.5% p 이상의 금리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단기 → 장기채로 갈수록 금리의 움직임과 더욱더 반대로 가는 행보를 보여줄 것 같네요 ㅎㅎ

 

※ TLT ETF 특징

@iSares

TLT ETF의 포트폴리오 특징을 확인해 보면 컴백시터가 3.61이며 듀레이션이 16.31Y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

 

지난번에도 작성했듯이 컴백시터의 크기는 클수록 채권의 가치는 견고해지는 특성이 있고 단기 → 장기채로 갈수록 수치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!

듀레이션을 16.31Y로 지금 투자하면 원금 회수까지 16.31Y가 걸리고 아마 주가가 상승할수록 듀레이션 수치는 점점 더 낮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!

 

@분배금

@ETF CHECK

1월을 제외한 매월 월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금액은 위와 같습니다.

연간 분배율은 3.93% 수준으로 4%에 육박하는 분배율을 보여주고 있고, 전일 가격 목록을 보시면 가격이 지속적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의 상황을 보고 천천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!

 

채권 ETF인 TLT에 대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ㅎㅎ 

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토~월 3일 동안 좋은 휴무 보내셨으면 합니다!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