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ETF]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

2024. 5. 24. 20:22ETF

반응형

 

HI~

 

이번주 최고 Issue는 반도체와 Ai를 기준으로 기술주의 강세인 것 같습니다.

 

하여 오늘은 반도체 관련 ETF인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에 대해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.

 

엔비디아는 이번 실적발표를 통해 주식 분할을 선언했고, 여전한 자신감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ㅎㅎ

 

Ai와 연관이 있는 기술주 내 기업들이 줄줄이 오르고 있고 나스닥은 전고점을 뚫고 신고점을 달성하는 상황에서, 구매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해당 ETF를 확인하고 어떤 비중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는지 확인한다면 좋은 투자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

 

※ TIGER 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

상장일 : 2021년 04월 09일

기초지수 : PHLX Semiconductor Sector Index

시가총액 : 24,840억
순자산총액 : 24,428억

주당 현재가 : 16,000원
실부담비율 : 연 0.7512 %
운용사 : 미래에셋자산운용

 

상장일은 2021년 4월 9일로 미국 주식을 투자대상으로 하며 “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”를 기초지수로 가지고 있습니다!

 

"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”

→  Nasdaq, lnc.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,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산업분류벤치마크 섹터 기준 반도체에 속하는 기업으로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

 

나스닥에서 반도체 섹터를 분류하여 시가총액으로 기준을 세운 뒤, 상위 30개 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.

 

※ 주가

네이버

 

상장 가격과 비교해보면 두 배가 오른 상태이고, 투자매매동향을 외국인 매수가 높고 기관이 매도 중입니다.

시가총액은 2조 4천억 가량으로 정말 규모가 크고, 반도체와 Ai가 불어오는 바람이 언제, 어디까지 갈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다른 시점에서 보자면 리스크가 좀 커 보이기도 합니다.

 

물론 국내 상장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조금 더 큰 리스크가 있겠지만, 미국 기업으로 구성돼있기 때문에 국내와 비교해보자면 리스크가 적고, 포트폴리오 구성을 확인한다면 최종 판매사인 엔비디아 외에도 반도체 장비를 만드는 업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
 

※ 구성종목

미래에셋 TIGER

엔비디아, 브로드컴, 암드, 마이크론. 퀄컴등 사실 읽어만 보면 어디선가 들어본 기업들입니다!

 

뉴스에 지나가면서라도 한 번씩 읽어본 기억이 있는 기업들이고, 엔비디아의 H100 & H200에 대한 판매량이 증가할수록 반사 이익으로 우리나라의 삼성, SK하이닉스, 미국의 마이크론 같은 제조 회사들이 이익을 얻고 그 아래 장비 제조사들도 이익을 얻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금 분위기로 봐서는 포트폴리오 내 어느 기업하나 거를 타선이 없어 보입니다.

 

※ 괴리율 

ETF CHECK

현재 괴리율을 확인했을 때 양봉으로 23일 기준 1.82%이고 사실상 지난 1월부터 지속적으로 양봉을 보여주고 있으니 이미 가진 자산보다 더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.

 

시대에 편승한다면 당연한 결과이고 지금까지의 모습으로는 그 많은 기대를 충분히 충족시켜주고 있기 때문에 좋은 시그널로 보이긴 하지만,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고 스스로 투자 성격에 맞춰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

 

※ 분배금

@미래에셋 TIGER

2023년부로 반기배당을 실시하고 있고, 23년 기준 연 4회 총 160원의 분배금을 지급했습니다.

분배율은 1~2% 사이일 것으로 생각되며 사실 배당으로 인한 이익보다는 기술 위주의 성장기업이기 때문에 기업에 성장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 차익을 실현할 수 있는 ETF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.

 

배당은 뭐 그냥 보너스 느낌으로 들고 가셔도 무방해 보이네요 ㅎㅎ

 

해당 ETF는 환헤지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환율로 인한 주가변동이 있을 수 있고,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눈여겨보면 좋아 보입니다

 

리스크고 뭐고 한방이다! 싶다면 엔비디아를 구매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겠네요 ㅎㅎ 지금 당장 환율이 내려갈 기미는 안 보이고 기준 금리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국이 기준금리를 내리더라도 당장 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라는 생각도 들고, 이번에 연준 연설에서는 올해 내 금리 동결의 가능성도 시사했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네요!

 

이제 하루가 마무리되고 꿀 같은 주말이 오는데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!

반응형